정신적 어려움과 고통을 겪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병을 소개하고 그 질병을 이겨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추천 대상
1. 사람과 어울려 지내는 것이 어렵고 피곤한 직장인
2. 화병, 번아웃 증후군, 우울증, 스트레스, 중독 등을 겪는 사람
3. 현재 마음의 병을 겪고 있지만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기가 어려운 사람
4. 일상생활이 힘들고 지쳐 위로 받고 싶은 사람
저자소개
부산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 가톨릭 중앙의료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수련을 받았다. 인간 내면의 심리를 이해하고 싶어서 3년간의 융 분석을 통해 꿈을 들여다보는 작업을 했다. 최근에는 애착이론을 기반으로 부부관계의 회복을 돕는 ‘EFT 정서 중심적 부부치료’ 전문가 과정을 밟아 부부, 가족 간의 갈등과 외도 등의 문제를 돕고 있다. 지금은 병을 두려워하는 많은 분을 위해 방송에서 심리상담을 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환자와 가족들에게 건강한 마음을 전달하려 노력하고 있다.
독서 난이도: 하
의사인 저자가 환자와 직접 상담실에서 대화하듯 문답 형식으로 글이 구성되어 누구나 상담을 받는 것처럼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인사이트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는 법
비슷한 고민을 겪고 있거나,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마음의 상처를 가졌거나, 겉으로 두드러지는 정신과적 질병을 가진 사람 등 용기가 없어 쉽게 병원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간접적으로나마 자신의 문제를 점검하고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담았다.
마음이 힘들고 지칠 때 위로를 얻을 수 있다
반드시 질병이 아니더라도 스트레스, 번아웃 증후군, 상실감, 피곤한 인간관계, 남과의 비교 등에 대한 저자의 조언을 내 생활에 적용해 봄으로써 언제든 위로와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정신건강 문제 그리고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유독 단기간에 발전한 대한민국에서 자살률을 비롯한 정신건강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일임에 틀림없다. 저자는 이 책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고 어떻게 사람을 도울 수 있는지 잘 보여주고 있다.